IYMP국제청년사관학교 2기 선발

프로그램  안내  /  가입신청링크 https://url.kr/jrt569

제2회 국제전문가 청년사관학교는 2022년 7월 13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간 진행됩니다. 매월 3개 세션의 글로벌 미디어리터러시 관련 교육이 진행되며 청년들이 독서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확장하고,  국제전문가로서 국제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교육은 매월 둘째 주, 셋째 주, 넷째 주 토요일 오후 7시에  ‘ZOOM’  화상교육 플랫폼을 통해 진행됩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와 제페토(Zepeto)를 활용하게 됩니다. 모든 교육은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진행자와 현직에 있는 내·외신기자 및 UN국제전문가, 각 분야 글로벌 전문가로부터 현안에 대한 각국의 상황들을 생생하게 듣게 됩니다. 

생중계 된 자료는 다시 볼 수 있도록 비공개로 공유할 예정이며, 정보 보완 및 저작권 문제를 고려해 오프더레코드(off the record) 방식으로 목, 금, 토 3일간만 녹화분을 게재하고 이후 삭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학업 스케줄과 직장 및 기숙사 생활 등으로 생방송으로 보지 못한 경우, 녹화 게재 기간을 활용해 정보를 제공받고 관련된 미션을 수행하면 됩니다.

활동 후반기에는 국제회의에 참여하는 등 실무적인 감각을 모두 익힐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6개월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선택사항으로 국제행사에 참여하게 됩니다. 유네스코 본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미디어정보리터러시 주간’(Global MIL Week) 대표회의(feature conference), APEC 미래교육포럼에 참가 예정이며, 디지털리터러시교육관련 학회와 제주포럼 국제행사에 참여해 각국의 전·현직 정상들과의 만남과 인터뷰를 직접 체험하고 국제감각과 세계시민의식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그 밖에 국제기자단과 교류를 통해 함께 성장하고, 배려하며, 국제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매월 진행되는 3개의 세션 중 1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진행됩니다.

세션1 ‘뉴스리터러시’

이슈가 되고 있는 외신기사들을 선별해 함께 뉴스를 읽고 관련 자료를 분석합니다. 또한 글로벌 문제와 관련 주제에 대한 대안까지 논의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뉴스를 통해 세상 탐험.

세션2 ‘글로벌미디어리터러시’

글로벌 미디어의 키워드를 가지고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향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미래전략을 세우는 방법들과 빅데이터들이 양산한 자료들이 어떻게 국내외 언론사에 실리게 되는지 창의적인 크리에이팅 과정을 직접 체험해 글로벌 뉴스 생산의 기획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세션2 ‘국제전문가 대담’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는 ‘국제전문가 대담’시간으로 현지 국제전문가들로부터 듣는 세계 문화와 함께 현직의 내·외신 기자들과 UN 국제전문가, 각 분야 글로벌 전문가로부터 현지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문답 시간을 통해 현안을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또한 실리콘밸리 산업을 중심으로 금융공학 교육을 새롭게 진행해 학생들이 실제로 해외주식 매수-매도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각국이 행동할 미래전략과 국제 전문분야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학생들은 글로벌 감각과 세계시민으로서 혜안을 키울 수 있습니다.

세션3 ‘독서-스피치 리터러시’ / ‘퍼스널 브랜딩’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는 ‘독서-스피치 리터러시’ 시간으로 매월 국제전문가가 꼭 읽어야 할 책을 발표하며, 책을 통해 저자의 인생까지 읽도록 합니다. 질의응답을 통해 책의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발표와 토론문화를 활성화하며, 책을 통해 스스로 사고하고 지혜와 혜안을 갖출 수 있습니다.  세상은 한-두사람의 아이디어로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퍼스널 브랜딩 선택사항으로 E-Book 출판을 통해 청년들이 하고 싶은 활동과 목표에 잘 도달할 수 있도록 잘 수행해 개인의 비전에 다가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국제전문가 청년사관학교 2기 가입신청서

https://url.kr/jrt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