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 모집

프로그램  안내  /  가입신청링크 http://www.unfriends.org/?page_id=586

제7회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은 2023년 7월 01일부터 12월 22일까지 6개월간 진행됩니다. 매월 4개 세션의 글로벌 미디어리터러시 관련 교육이 진행되며 학생들이 미디어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실제로 국내외 언론사와 오피니언 뉴스 미디어 더미션에  기사화 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미디어콘텐츠 제작은 전문가적인 기술이나 많은 시간을 요하는 것이 아니며, 학생 개개인이 갖고 있는 역량과 심미적 감각을 바탕으로 학생들만의 독창적인 이야기를 생산해 내는 것입니다. 매월 제시된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사진, 글, 영상 등을 스스로 작성해 사무국으로 보내주면 현직 기자들이 기사 형태의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재구성합니다.

수업 일정은 매월 둘째 주, 셋째 주, 넷째 주 토요일 오후 7시에 ‘ZOOM’ 화상교육 플랫폼을 통해 진행됩니다. 또한 7기부터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와 제페토(Zepeto)를 활용하게 됩니다. 모든 교육은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진행자와 현직에 있는 내·외신기자 및 UN국제전문가, 각 분야 글로벌 전문가로부터 현안에 대한 각국의 상황들을 생생하게 듣게 됩니다. 

생중계된 자료는 국제기자단만 다시 볼 수 있도록 비공개로 공유할 예정이며, 정보 보완 및 저작권 문제를 고려하여 오프더레코드(off the record) 방식으로 토, 일, 월 3일간만 녹화분을 게재하고 이후 삭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학업 스케줄과 기숙사 생활 등으로 생방송으로 보지 못한 경우, 녹화게재 기간을 활용해 정보를 제공받고 관련된 미션을 수행하면 됩니다.

교육 후반기에는 각 분야의 인터뷰 진행 또한 학생들이 직접 하면서 실무적인 감각을 모두 익힐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6개월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은 선택사항으로 국제행사에 참여하게 됩니다.  국제기자단은 유네스코 본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미디어정보리터러시 주간’(Global MIL Week) 대표회의(feature conference), APEC 미래교육포럼에 참가 예정이며, 디지털리터러시교육관련 학회와 제주포럼 국제행사에 참여해 각국의 전·현직 정상들과의 만남과 인터뷰를 직접 체험하고 국제감각과 세계시민의식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그 밖에 국제기자단은 국제에세이대회 및 전국 토론대회, 각종 공모전에 참여하게 됩니다.

매월 진행되는 4개의 세션 중 1, 2는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진행됩니다.

세션1 ‘뉴스리터러시’

Diana Park, Sarah Hwang, SiSoo Park 선생님과 함께 이슈가 되고 있는 외신기사들을 선별해 함께 뉴스를 읽고 관련 자료를 분석합니다. 또한 글로벌 문제와 관련 주제에 대한 대안까지 논의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뉴스를 통해 세상 탐험.

세션2 ‘글로벌미디어리터러시’

Tasha Lee 선생님과 함께 글로벌 미디어의 키워드를 가지고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향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학생들 스스로가 양산한 자료들이 어떻게 기사와 영상에 녹여져 국내외 언론사에 실리게 되는지 창의적인 크리에이팅 과정을 직접 체험해 글로벌 뉴스 생산의 기획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세션3 ‘국제전문가 대담’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는 ‘국제전문가 대담’시간으로 현지 국제전문가들로부터 듣는 세계 문화와 함께 현직의 내·외신 기자들과 UN 국제전문가, 각 분야 글로벌 전문가로부터 현지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문답 시간을 통해 현안을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또한 실리콘밸리 산업을 중심으로 금융공학 교육을 새롭게 진행해 학생들이 실제로 해외주식 매수-매도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각국이 행동할 미래전략과 국제 전문분야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학생들은 글로벌 감각과 세계시민으로서 혜안을 키울 수 있습니다.

세션4 ‘독서-스피치 리터러시’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는 ‘독서-스피치 리터러시’ 시간으로 매월 학생기자들이 국제기자단이 꼭 읽어야 할 책을 발표하며, 책을 통해 저자의 인생까지 읽도록 합니다. 질의응답을 통해 책의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발표와 토론문화를 활성화하며, 책을 통해 스스로 사고하고 지혜와 혜안을 갖출 수 있습니다. 대통령배 독후감대회와 존로크 국제에세이대회, 국제청소년 영어-한국어 스피치대회, 국제청소년환경포럼 토론대회 준비와 함께 자신이 생각한 것을 마음껏 세상에 표현하도록 해 국제사회에 목소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세상은 한-두사람의 아이디어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화여대 교육과정 박사

現 쏠루트 선임연구원
現 APEC Alcob 자문연구원
前 EBS도덕 윤리 및 고등학교 교사 재직

·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제동행(Do dream design)교재집필
·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 국립국어원 언어선도교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 전국직업교육선진화 연구대회 진로교육부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 방송교육채널OUN 배움 휴먼다큐 출연자
· NCS특성화고 100대 교육과정 컨설팅

Tasha Lee
이은주

글로벌미디어 리터러시 담당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기영어교육학 석사

前 서울 경복초등학교 영어교과전담교사
現 CLIL(content language integrated learning ) 중심 영어교육 프레젠터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Phonics World Activity Book 개발
Oxford University Press, Let’s Go 교사 지침서 개발
서울 송파 글마루 도서관 I am Reading 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

· Pearson, HMH, 웅진컴퍼스 등
다수의 출판사 교재 프레젠터

Diana Park
박은주

뉴스 리터러시 초등학생 담당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대학원 석사

現 국제청년미디어기자단장
現 초인재연구소장
前 경인방송 국회출입기자
前 EBS PD

· 한국사, 한국경제 다큐멘터리 등 시사프로그램 제작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수상
·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상 수상
· 제주시장상 수상
· 한국기자협회 회원
· 세계한인언론인협회 회원

Allen Kim
김주현

국제전문가 대담 담당
글로벌콘텐츠 및 뉴스제작

STATE UNIVERSITY OF NEW YORK(SUNY) 수료

現 UNEP(유엔환경계획) MGCY 운영위원회 멤버
現 News Literacy Program Coach
前 외국계기업 LAFARGE KOREA Project manager/대표이사 통역관

· 서울교육대학교-GRIFFITH UNIVERSITY TESOL 수료
· 중등학교 정교사(영어)

Sarah Hwang
황소현

뉴스 리터러시 중-고생 담당

독일 Hamburg Johannes-Brahms 시립음대 석사(Diplom)

現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 오케스트라 단장
現 국제 독서-스피치 전문프레젠터
現 첼리스트

Sonia Jeong
정희양

독서-스피치 리터러시 담당
매월 셋째주
토요일
 국제전문가 대담 국제행사
7월 22일(토)
현지연결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국제회의 참가

8월 19일(토)
현지연결
UN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글로벌미디어제작 방법 특강

    9월 16일(토)
현지연결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내외신매체 기사작성 특강                

10월 21일(토)
현지연결
UN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디지털리터러시교육관련 학회 참여

11월 18일(토)
현지연결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국제회의 참가 
12월 16일(토)
현지연결
UN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국제청소년 영어-한국어 스피치대회 출전

     12월 22일(금)        현지연결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2023 유네스코 본부
‘글로벌미디어정보리터러시 주간’ 대표회의

     12월 22일(금)        현지연결

UN 국제전문가 & 외신기자 E-Book 제작
※ 일정과 시간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6개월의 교육 프로그램은 비대면으로 ZOOM을 이용한 화상회의를 통해 이뤄지며, 국제행사 참여 및 국제기자단 독서대전과 모의유엔대회 등은 대면 교육으로 서울과 제주도에서 진행되며 참석여부는 선택사항입니다.

6개월의 비대면 교육프로그램은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것으로(녹화본 시청가능) 80%이상 참여가 이뤄져야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6개월간 교육프로그램과 미션을 충실히 이수하면 글로벌 미디어리터러시 교육과 함께 콘텐츠 제작의 기회가 주어지고, 의미있는 행사에 참여도가 높은 학생들은 친환경 에코백 제작, 청정정화활동 등 지속가능한 환경을 생각하는 애월단-애월프렌즈 ‘영웅프로젝트’를 통해 봉사시간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을 선발하고 교육하는 주최는 저널리즘의 혁신을 꿈꾸는 전 세계 젊은 청년기자들, ‘국제청년미디어기자단’입니다. 평화, 박애, 평등이 물결치는 세계를 꿈꾸는 기자들입니다. 전 세계의 젊은 기자들이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들을 선발해 국내외 200여 명의 기자들과 UN국제전문가들과 함께 만나 정보를 교류하고, 글로벌미디어 및 디지털리터러시, 뉴스리터러시, 세계시민의식,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해 함께 탐구합니다.

우리들의 꿈이 영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글로벌 미디어와 세계의 변화가 발흥합니다.
2023년 선발된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은 글로벌 미디어의 바람직한 변화를 주도하고 선한 영향력을 키워가며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인재상
창조! Creator
도전! Challenger
협력! Collaborative Supporter
비판적 사고와 실천! Critical Thinker & Doer
소통! Communicator
목적
UN 평화의 기조와 함께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국제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대안을 위한 모색하기 위한 글로벌 콘텐츠 제작 및 기사 발행
글로벌 미디어 사회에 국내외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미디어 교육 활동을 통한 봉사활동을 수행
세계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공헌하기 위한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의견 제시 및 선한 역향력 발휘
200여 명의 외신기자들과 각국의 UN국제전문가, 각 분야 글로벌 전문가들에게 국제사회의 모습에 대해 배움
교육방향
글로벌 미디어의 융합과 청소년들이 올바른 미디어를 활용하는 계기를 마련
초연결사회에서의 나눔과 공유경제, 비판적 사고와 바른 실천을 위해 국제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해결책을 제시
환경문제와 UN의 지속가능한 목표를 중심으로 선한 영향력 발휘하고 전 세계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파하며 세계 각국에 저널리즘의 새로운 방향을 정착하는데 기여

선택사항으로 Allen Kim 선생님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분석해 개별 코칭을 진행하고 국제기자단을 통해 학생들이 하고 싶은 활동이 잘 수행돼 개인의 비전과 목표에 다가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그룹별로는 함께 취재현장을 나가 현안들이 어떻게 공론화되고 실질적으로 기사와 미디어콘텐츠로 제작되는 지 그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청와대와 국회, 법원, 각국 국영방송국, UN 본부 등 관련기관과 연계해 견학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 7기 가입신청서

http://www.unfriends.org/?page_id=586